본문 바로가기

정비관련

4륜 트랜스퍼케이스 오일(TC오일) 및 디퍼런셜 오일(데후오일)

4륜에 있는 트랜스퍼케이스 오일(TC오일) 및 디퍼런셜 오일(데후오일)

데후오일은 많이 들어봤겠지만 트랜스퍼케이스 오일은 생소하기도 하다.

 

필자도 4륜오너이자 보봉이 이전차도 4륜인데(상시4륜은아님) 데후오일은 교체 한적 있지만

트랜스퍼케이스 오일은 바꾼기억은 없는데...음 아마도 1년에 4륜을 1번쓸까 말까여서 그런건가..

 

아무튼 보봉이(스포티지 QL)는 상시 4륜인지라

트랜스퍼케이스 오일(TC오일) 및 디퍼런셜 오일(데후오일) 관리가 필요하다.

 

알기쉽게 설명되있는 그림<네이버블로그-독일자동차수리 펌>

**디퍼런셜 오일은 그림에서 보는 위치 기어에 들어가는 윤활유이며, 흔히 불리우는 명칭 바로 데후오일이다.

그렇다면

**트랜스퍼케이스 오일, 흔히 불리우는 TC오일 즉 트랜스퍼케이스의 위치는 그림의 빨강색부분의 위치이다.

 

디퍼런셜오일(데후오일)은 그래도 교환을 하는편이긴 하나

정작 트랜스퍼케이스(TC오일)은 잘 교환하지 않는것 같다.

 

하지만, 트랜스퍼케이스가 하는 일을 보면 오일관리를 잘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트랜스퍼 케이스>

부변속기()로서, 엔진의 동력을 모든 차축과 바퀴에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 옆에 설치한 장소를 이른다.
구동력을 더욱 증가시키기 위한 감속 장치도 포함되어 있다.
트랜스미션이 1단이 아니고 도중에 감속 기어를 가지고 있을 때는 주변속기(트랜스미션)에 대해 부변속기(트랜스퍼)라 한다.
4WD 등에서는 저속으로 달리기 위한 기어로 다시 한 번 감속하는 것도 있다.
이때는 최종 감속비의 계산에 따로 넣는다.
 FF 차 등에서는 트랜스미션 속에서 1단 총 감속()하는 기어가 있는 것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트랜스퍼 케이스 [transfer case] (자동차 용어사전, 2012. 5. 25., 자동차용어사전편찬회)

 

설명을 보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일규격은 차량 취급 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으니

점도과 규격을 맞게 구매해서 교체하면 되겠다.